[한겨레21] 정희진 특강 남자들의 거짓말
2006년 한겨레 21 특강 녹취

여성들은 결혼을 하면 우리 신랑이라는 말을 많이 써요. 60이 되시고, 70이 되셔도 우리 신랑이라는 말을 많이 쓰시죠. 근데 남성들은 '우리 신부'라는 말을 안 쓰거든요.
예를 들면 별 좋은 예는 아니지만, 부자들이 있잖아, 자기가 부자임을 가난한 사람들하고 구별을 지어야 하잖아. 그런 식의 문화적 전략이 구별짓기잖아. 나는 가난한 너희들과 달라. 뭔가 차이를 발생시키려고 하잖아. 그 양반들이. 그게 뭐에요. 명품을 사서 쓰는거죠. 명품이라는 차이가 발생시키는 구별짓기 문화가 있잖아요. 아무나 못 사기 때문에. 그랬더니 우리가 똑같이 돈 벌어가지고 명품을 사. 내가 한달에 100만원 받는 노동자인데 3달 일해가지고 명품 하나를 사고... 이미 불가능한 거 아닙니까? 똑같은 원본 명품을 갖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그렇잖아요. 사람들이 어떻게 해? 짝퉁을 사가지고, 짝퉁을 삼으로서 명품이 발생시킨 차이를 무화시키는 전략이잖아요. 그게. 그게 대중운동이죠. 그랬을 때 이 짝퉁, 굉장히 정치적 의미가 있는 거 아닙니까?
옛날 10년 전에요. 저희집 마루에서 추석 때 텔레비젼을 네명이 같이 봤어요. 저하고 제 여동생이 있어요. 제 여동생이요, 주한미군범죄근절본부라고 그런 평화운동을 하는 친구에요. 여동생하고 제 남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하고 이 여동생의 남편하고 네명이 텔레비젼을 본 거에요. 지금은 이렇게 안 봐요. 다 싸워가지고 이상한 데 가 있기 때문에.
네명이 텔레비젼을 보는데 그때 뭐가 나왔냐면요. 총기난사사고, 전라도 함평 있잖아요 전라도 함평에서 총기난사사건이 텔레비젼에 나온거야. 명절 때 총기 난사하는 사람 많잖아요. 원래 명절 때 카페하고 식당이 잘 돼요. 가족들이 다 싸우기 때문에 다 카페 가거든요. 한국은 가족주의 사회지만, 가족들이 별로 친하지 않잖아요? 근데 이게 나오니까 저는 당연히 총기난사를 가정폭력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전 가정폭력 공부하는 사람이니까. 어머니가 막 총기난사하는 경우는 별로 없잖아요. 그러니까 저는 이 사건의 본질을 가정폭력이라고 하는거야. 그런데 제 여동생은 뭐냐면, 이건 군사주의라는 거에요. 왜냐면 총기가 다 집집마다 퍼지기 시작해가지고 사람들이 총을 쏜다는... 사실 우리도 얘기하다 보면 죽이고 싶은 사람 많잖아요. 그런데 옆에 총이 없기 때문에 안 죽이는 거지. 사실은. 내 동생은 군수 자본의 음모라느니 난리가 났어요. 군사주의.
제 여동생의 남편이라고 주장되는 이 사람은 이게 전라도 차별이라는 거에요. 왜냐면 경상도에서 이 사건이 나면 텔레비젼에 안 나왔다는 거죠. 보통 MBC나 KBS의 제작본부장들은 다 경상도 사람들이기 때문에. 얘는 또 텔레비젼에, 드라마에 경상도 사람들이 나올 때는 다 지식인이나 사장님으로 나오고 전라도 사람들한테는 양아치나 구두닦이로 나온다 그러는 거에요. 그래갖고 우리 셋이 이 사건의 본질이 뭐냐고 막 싸운 거에요. 텔레비젼에서 방송을 해도 다 다르게 받아들이잖아요. 그런데 이게 나름대로 말이 되는 얘기들이잖아요. 그래요, 안 그래요?
제 남편이라고 간주되는 이 사람은, 이 사람의 주장은 뭐였냐면, 이 사람의 입장은 없어. 이 사람의 주장은 텔레비 보는데 시끄럽게 떠드냐고 난리인 거에요. 그래가지고 이 사람이 볼 때는 뭐냐면, 이 사람은 소위 말해서 우리사회에서 꿀릴 게 없어. 약간 주류야, 자기 나름대로. 이 사람이 볼 때는 "아무 문제가 없구만" 이렇게 얘기를 하는 거야. 아무 문제가 없고 이것이 문제라고 생각한 니들이 현실불만세력이야. 이렇게 얘기를 하는 거에요. 그래서 제가 이 사람보고 이랬죠.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 바로 니가 모든 문제의 근원이야" 그러니까 현실에서 갈등하지 않고 투쟁하지 않거나 문제를 느끼지 않는 사람은 지배이데올로기와 자기를 일치시키기 때문에 쿨할 수 있는거죠. 감정적이지 않을 수 있는 거구.
저는 감정적이라고 하는 거하고 정치의식이 있다는 거하고 같은 말로 쓰거든요. 아니 어떤 불편함이 없는데, 감정을 느끼겠어요? 감정적으로 세련된 사람 전 젤 싫어해요. 그래서 인생이 질척거리고 난리가 났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