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고 싶은 책

결혼이란 나는 이제 니가 지겨워

by eunic 2005. 2. 24.

나는 이제 니가 지겨워


그녀가 결혼하지 않는 이유



70
내가 결혼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게 말해서 가족제도 자체가 싫은 것이다.

결국 그 거대한 가족 이데올로기 속에서 파생되기 마련인 남녀관계도 싫은 것이다.
내가 실제로 사회에 나와서 부딪혀본 세상은 그렇게 낭만적인 것이 아니었다.

세상은 일단 폭력이 지배했다.

예의범절이나 온화함이나 타인에 대한 배려같은 것은 자신에게 손해가 오지 않을 경우에만 해당하는 얘기였다.

먹이 하나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정글 말이다.

그 정글은 너무도 아슬아슬하게 법과 제도로 통제되고 있다. 인간의 본성과 어긋나게 어거지로 만들어진 이 질서는 언제 파괴될 지 모른다.

때로 사적인 관계에서 상당히 파괴된다. 조직이란 잘 체계화 된 폭력이다.

결혼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서 결혼을 하지 않으면 섹스를 할 수 없고 아이를 낳을 수 없고 가족수당을 타지 못하며 주변에 돌봐줄 사람이 하나도 없을 말년을 걱정해야 하는 것은 채 느끼지 못하는 극심한 폭력이다.

71
사람들은 남자/여자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먹이와 자신의 정체성을 위해서 일한다. 먹이도 정체성도 부족할 때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결혼이다. 결혼은 나약한 선택이다.


나는 이제 니가 지겨워

그녀의 남자

90
일방적인 애정은 폭력이야
남자 "넌 지금 내가 결혼했기 때문에 공정하게 대해 주지 않는 거야. 왜 나에게 기회조차 안 주는 거지? 그것은 부당한 일이야. 비합리적이라구. ...
난 이미 결혼했지만 그 이외의 모든 것은 너에게 줄 수 있어. 그러니."